DOYOU ARTIST

LEE IN A

이인아


이인아 / illustrator






 지나치는 일상 속에 그냥 넘어가버리기엔 아까울정도로 맛있는 것이 많다고 느꼈어요.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이인아 입니다. 평범한 일상을 물감 삼아 그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특별한 계기는 라기보다는 아주 어렸을 적에 엄마가 매번 제 방 벽에 그림을 그릴 수 있게 사방으로 벽지를 갈아주셨던게 기억이 납니다. 방 한가득 그림을 다 채우면 뜯어내어 새로 흰 벽지를 붙여서 큰 도화지를 매번 만들어 주셨어요. 소심하고 겁이 많은 성격탓에 말 대신 그림으로 표현했던 적이 많았는데, 제 방을 가득 채운 흰 종이 위에서 마음껏 대화하며 그림으로 제 자신을 표현하고 알아가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했습니다. 어릴 때 부터 이런 엄마의 수고스럽고 애정어린 관심 덕분에 더욱 그림에 열중할 수 있었어요. 


내 그림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평범한 일상에서 발견하는 조금 특별하거나 엉뚱한 무언가를 주로 그립니다. 작고 익숙한 무언가에서부터 의미를 확장시키며 작업을 하는 편이예요. 그래서 익숙함에서 찾는 새로움이라는 상반된 관계가 작업하는데 큰 활력을 줍니다. 평소와 조금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면 지나치는 일상 속에 그냥 넘어가버리기엔 아까울정도로 맛있는 것이 많다고 느꼈어요. 휴머니티, 위트가 주로 제 그림에서 맛을 내기위해 사용하는 소금같은 요소입니다. 


작가님의 그림은 장난스러우면서도 개성넘치는 라인이 참 멋진데요, 나만의 드로잉 비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직도 원하는 형상을 담아내기엔 모자른 표현이지만 종이 위에서 살아있는 움직임을 그리고 싶어 손이 가는대로 여러번 드로잉을 해보는 편입니다. 종이 위라는 한계를 넘을 고정된 형태의 시각적인 탈피를 시도하려고 합니다. 또한 자신의 개성을 재료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드로잉 도구를 찾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활동성과 생명력을 가지는 드로잉은 저에게 아직도 더 탐구해야할 남겨진 숙제입니다. 


두유프레스 아티스트로 활동하게 된 이유는? 

좋은 기회로 두유프레스의 레터프레스 체험에 참여해보았는데, 자세한 설명과 함께 손의 수고로움을 정성스럽게 담아내며 만들어 주셨던 작업물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두유프레스가 선보일 미래의 비전에 관심이 생겼고 그 여정을 함께 하고싶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레터프레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레터프레스가 주는 압력에 의한 공간감, 그 공간에서 나오는 그림자로 인해 색감과 형태가 더욱 입체적으로 완성되는 것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수작업을 닮은 레터프레스의 프로세스 또한 작품에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더하여 주는 것 같습니다. 시간을 꼬박꼬박 담는 그 과정 자체로도 멋진 예술적 행위라 생각합니다.